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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끄적끄적

리더십의 디테일

by 라니규방 2016. 10. 24.

일상용품과 화장품을 파는 슈퍼마켓인 DM은 독일에서 가장 유명한 소매점이다.
DM은 30년전 괴츠 W.베르너에 의해 설립되었다. 베르너는 디테일을 중시하는 경영이념으로 30년간 기업을 이끌었는데, 때로 그는 '이상하다'는 평가를 들을 정도로 디테일을 중시했다.
...중략...
베르너의 경영이념은 직원들이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고객들을 대할수록 기업이 더욱 기업다워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DM은 능력과 실적에 따른 부으 ㅣ차등 분배라는 자본주의사회의 기본원칙을 따르지 않고 있다. DM직원의 연봉 수준은 동종업계 최고지만 인센티브나 상여금은 전쳐 없다. 이에 대해 베르너는 이렇게 설명한다.
"나는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이 옳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인센티브를 준다는 것은 경영자가 직원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증거다. 실적에 따라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준다고 할 때 사장의 마음속에는 직원들이 본래 더 잘할 수 있는데도 부가적인 동기부여가 없기 때문에 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깔려 있는 것이다."

...by 작지만 강력한 디테일의 힘 내용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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