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끄적끄적

여자에게 공부가 필요할 때

by 라니규방 2015. 11. 24.

여자에게 공부가 필요할 때

 

저자 : 김애리

 

여자라서가 아니라 사람은 누구나 평생 공부하며 살아야 한다

 

 

책 내용 중 나를 돌아보게 했던 글들...

'나는 못해'라고 못 박았던 일들을 해보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수학은 죽었다 깨어나도 내 머리론 안 된다는 사람은 석 달쯤 수학만 붙들어 보고, 물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수영을, 청중 앞에 나서길 꺼리는 사람은 수백 명 앞에서 말할 기획를 가져봐야 한다.

 

 

타인의 성공엔 그럴 만한 구실을 1초에 10 개도 더 대면서,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선 로또 1등에 당첨될 확률쯤으로 치부해버린다. 의식도 일종의 습관이다. 포기도 도전도 후회나 험담도 모두 습관이다. '내인생에는 절대 일어난 수 없는 일'이라고 선포하는 순간 그 일은 당신 인생에 영원히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린다.

 

미국의 흑인 인권 운동가 마틴 루서 킹(Marthin Luther Kimg)이 이렇게 말했다.

"어떤 사람에게 청소부라는 이름이 주어진다면 그는 미켈란젤로가 그림을 그렸던 것처럼, 셰익스피어가 글을 썼던 것처럼, 베토벤이 곡을 만들었던 것처럼 그렇게 거리를 쓸어야 합니다. 그 청소부가 그 거리를 너무나 열심히, 그리고 잘 쓸어서 하늘과 땅을 지나는 모든 천사가 그 길에 모여 이거리에 그토록 훌륭하게 자기 일을 하던 청소부가 살았다고 칭찬할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 책 내용 중 일부

 

 

처음 이책을 고르게 된 것은 복잡한 마음을 잡고자 서점에 둘러 보던 중..

적지 않은 나의 나이를 생각하며 고민하는 이에게 꼭 맞을 듯 하여 찾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30대에 접어드는 여성을 대상으로 주 이야기를 하고 있어 조금은 아쉽지만, 그래도 많은 생각이 정리 될 수 있었다.

내 스스로가 지금의 모습에 만족하지 못하고 핑계만 찾으며 시간을 보낼 것인가??

그 시간 조차 아까워서 뭔가 주어진 일에 열심히 하고, 계속 하고자 하는일에 도전해 볼것인가??

 

늦었다고 생각 될 때 시작하면 된다.!

그렇다...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다. 이럴때 나에게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뭔가가 절실히 필요하다.

 

지금 이순간 조차 어떻게 살아야 할지...100년시대에 사는 지금 내 인생의 절반도 살지 못하였는데.. 지금 시작하기에도 늦었다는 주의에 시선과 환경들.

 

이런 고민을 조금은 해소해줄 수 있는 내용이었다.

 

평생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내 인생도 언제가 하늘을 날 수 있을것이다.

 

'일상 >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이야기  (0) 2016.10.24
리더십의 디테일  (0) 2016.10.24
히가시노 게이고 의 라플라스의 마녀  (1) 2016.06.04
나오미와 가나코  (0) 2015.12.04
여덟단어  (0) 2015.11.24

댓글